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보육 vs 교육

아동보육학과는 보육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관련 교과목을 이수 및 실습하면 졸업 시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졸업 후에는 0~6세까지의 영유아들을 교육하는 어린이집에서 주로 근무하게 되며 보육교사 자격만으로는 유치원에서 근무할 수 없습니다.

대학마다 차이가 있지만 학과에서 성적이 상위 10~30% 안에 들어 교직 과정을 이수하면 유치원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학과는 유치원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관련 교과목을 이수 및 실습하면 졸업 시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을 받을 수 있고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4년제 대학뿐만 아니라 전문대학에서도 3년제, 2년제의 심화 과정 등 다양한 학제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학제에 따라 신입 근무 시 초봉에 차이가 있습니다.

2년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는 6호봉부터 4년제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는 9호봉부터 받는 걸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아동학과의 경우에는 '가정, 아동복지, 보육학' 관점에서 전공 수업을 만나게 됩니다.

반면,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과)는 '사범대' 소속으로서 '교육학' 관점에서 수업을 하게 됩니다.

반응형

졸업 후 자격증 과정

유아교육학과는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을 받는데요 물론 학과 수업에 따라서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아동학과의 경우에는 '보육교사 2급' 자격증 과정을 취득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민간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즉 유치원 선생님으로서 취업을 나가게 되는 과정으로서 '유아교육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임용고시를 보고 난 뒤에 국공립 유치원 혹은 어린이집으로 취업을 나가는데 취업 범위가 조금 더 넓다는 측면에서 2가지 학과의 차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성향

최근에는 30대, 40대 분들의 자유로운 이직과 전공 변화를 볼 수 있는데요 내가 원했던 분야가 직접 사회로 진출을 해보고 난 뒤에 후회를 하면서 색다른 전망 밝은 분야를 알아보곤 하는데요 다시 자신의 직업적인 부분을 재정립하는 것으로서 또 다른 포기와 실패로 끝나지 않도록 스스로 성향 파악을 잘해야 합니다.

 

평화주의자, 이타심, 배려심, 능동적인 사고방식 등 이 부분에 있어서 성향이 잘 맞는다면 아동학과 또는 유아교육학과 진출을 꿈꾸어도 좋으며 오프라인 대학교, 온라인 사이버 배학교, 학점은행제 등 크게 3가지로 구분해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인포스토리

트렌디한 최신정보, 유용한정보,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인포스토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