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미디어는 현재 가장 발전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유튜브나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콘텐츠 감상 플랫폼이 보편화되고 인쇄 매체에서 디지털 매체로 중심점이 이동하면서 미디어 관련 학과 인기가 한층 더 커지고 있습니다.

1인 크리에이터 시대를 맞이해 누구나 손쉽게 미디어 창작자가 될 수 있다는 점 또한 인기 상승 이유 중 하나로 보이는데요 그중에서도 광고홍보학과의 인기는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광고홍보학과 개요

광고홍보학과는 기업이나 단체가 소비자나 청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신문방송, 뉴미디어 등의 매체로 활용해서 효과적 및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과정을 설계하고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커뮤니케이션학과의 심화 분파 정도로 여겨지는데 기존의 커뮤니케이션학과보다는 강의 내용이 상대적으로 실무에 충실한 편이고 해당 산업분야에 취업도 잘되는 편입니다.

또한, 기업에서 새로운 미디어 활용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므로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새로운 내용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광고홍보학은 기업, 정부, 비영리조직, 개인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주체의 제반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를 전략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하여 공중 및 소비자와 소통하는 학문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광고홍보학과 교과과정

대체적으로 광고학 내용과 크리에이티브 과목들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경영대학의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과 더불어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브랜드관리, 광고캠페인 연구, 국제광고론, IMC(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등과 같은 광고학 내용 전반과 홍보전략론, 국제홍보론, 이슈 및 위기관리, 공익캠페인, PR 사례연구 등의 홍보학 내용 전반을 중점적으로 가르칩니다.

 

또한 광고홍보학의 수단이 되는 매체전략론과 뉴미디어, 프로모션, 사회조사방법론을 심도 있게 배울 수 있으며 아이디어발상법, 카피라이팅, PR문장론, 디지털 영상제작, 홍보제작 등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과목들도 개설되어 있습니다.

교과목 특성상 이론만 배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별과제, 공모전 참여가 매우 많으며 공대의 건축과, 예체능의 영화과 못지않게 제작으로 밤을 새야 하는 PT의 달인학과 중 하나입니다.

 

사회과학계열인 신문방송학/미디어/커뮤니케이션/언론정보학과와 다소 헷갈릴 수 있는데 광고홍보학과는 위 학과에서 저널리즘과 같은 사회 이론적 내용을 빼고 오로지 목적을 위한 수단(수익창출이나 시장 점유율 확대, 인지도 상승, 대중설득 등)을 배우는 학과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광고홍보학과 취업 및 진로

광고홍보학과를 나온다고 해서 대부분이 광고대행사에 취업하지는 않는데요 광고업 특성상 특정 전공이 아닌 창의성과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전공을 선호하는 대행사가 많고 취업이 어려운 인문계열의 졸업생들이 도전하기 가장 쉬운 분야가 광고 분야 때문에 광고대행사 입사는 늘 경쟁자가 넘치는 실정입니다.

정말 광고회사에 들어가서 일하고 싶다면 확률을 1할이라도 올릴 수 있는 광고홍보학과가 취선의 선택일 것입니다.

 

학과의 특성상 대기업으로 취업할 경우 마케팅과 홍보를 전공했기 때문에 마케팅직무와 홍보직무 모두에서 이점을 누릴 수 있는데요 다만 마케팅의 경우 경영학과 출신, 홍보학의 경우 언론미디어학과 출신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최근 동향에 비추어 보면 제조업이나 서비스업보다 콘텐츠, 브랜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이 중요시되는 4차 산업혈명 시기에 몇 안 되는 유망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홍보학과의 연간 졸업자는 3,500명 정도로 급증하는 광고인의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은 편이지만 언론/출판/방송/광고 계열은 채용 시에 전공 제한이 없거나 있어도 심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학과 졸업생들과 같이 공개경쟁을 해야 합니다.

해당 학과 졸업생들만을 뽑고 자격증 등이 거의 필수로써 제한 경쟁 체제인 이공계열이나 사범대 등과는 사정이 다른데요 기획부서나 대기업 계열사의 대행사가 아닌 제작 직무나 중견회사로 눈을 돌리면 취업의 질이 떨어지는 대신 취업 가능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강남이나 종로, 홍대와 같은 도심지의 일자리인 중견기업의 홍보마케팅 부서, 부티크형 광고대행사, 디저털광고대행사 등에 수월하게 입사가 가능하다는 인식도 있으나 최근 아트디렉터/카피라이터/PD 등의 제작 직군은 메이저를 제외하고 TO 자체가 적어 이쪽 계열로는 취업이 다소 어려운 편입니다.

광고홍보학과 관련 직업

  • 광고기획자
  • 마케팅전문가
  • 작가
  • 카피라이터
  • 광고 및 홍보사무원
  • 광고 및 홍보전문가
  • 광고스타일리스트
  • 기획, 홍보 및 광고관리자
  • 마케팅 및 여론조사전문가
  • 이벤트기획자
  • 홍보전문가 등

 

반응형

인포스토리

트렌디한 최신정보, 유용한정보,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인포스토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