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관광학과란?

관광학과란 말 그대로 관광학에 대한 모든 것을 공부하는 대학의 학과인데요 기본적으로 관광이라는 직설적인 표현으로 노는 것에 대한 학문을 배우는 학과기에 다른 대학의 학과에 비해 배우는 것도 , 분위기도 살짝 이질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음료나 조리와 관련된 수업이 대표적인 케이스로 관광이라는 특성 때문에 과 차원에서 국내외 관광지로 연수를 떠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관광은 외국어와 불가분의 관계이기에 관련 교과에 영어는 물론이고 중국어나 일본어 정도는 거의 무조건 존재합니다.

 

사실 관광학 교육은 의외로 역사가 길지는 않는데요 유럽에서는 19050년대 첫 관광학 학술 단체가 나타났고 미국의 경우 1963년 미시간 주립대학교가 최초로 관광학 관련 과목을 개설했습니다.

이에 비하면 국내의 관광교육은 상대적으로 빠르게 도임되었는데 한국의 4년제 대학의 관광 전공은 1964년 경기대학교(당시 서울캠퍼스)가 최초로 설립한 관광학과(훗날 관광경영으로 개칭)로 시작되었으며 호텔경영학과는 1968년 세종대학교에서 처음 설립되었습니다.

 

지역의 관광산업에 대한 투자가 늘면서 국립대에서도 관광 학과가 설립되었는데 1973년 제주대학교, 1974년 강원대학교 등에서 관광 관련 학과가 설립되었으며 이후 강릉원주대학교, 공주대학교, 경북대학교, 목포대학교, 부산대학교, 안동대학교, 전남대학교 등에서 설립되었으며 관광 관련 학과는 인기학과로 경쟁률이 높은 편입니다.

호텔경영, 관광경영 계열

경영학과의 관광학적 관광산업이나 호텔 분야 경영에 특화시켜 배우는데 이름이 관광경영학과와 호텔경영학과라고 해도 둘 사이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호텔경영학과가 존재하는 학교에서는 보통 경영학과와 자웅을 겨루는 입결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영학과 기초 과목인 경제학원론, 경영학원론, 회계원리 등에서는 경영학과와 차이가 거의 없지만 일부 과목에서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가령 마케팅을 배운다면 경영학과에서는 제조업/IT/관광산업 등의 사례를 골고루 다루지만 호텔경영학과에서는 '호텔마케팅'이라 하여 호텔 마케팅 사례 위주로 진행됩니다.

경영학과에서는 제조업/항공사 등 다양하게 다루는 생산관리를 배우지만 호텔경영학과에서는 제조업 비중을 줄여버리고 서비스업에만 비중을 맞추는 서비스운영관리 쪽을 다룹니다.

 

인적자원관리 과목도 경영학과에서는 전반적인 기업 중심으로 다루지만 호텔경영학과의 경우는 관광업 및 관련 기업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관광학과의 위상

실무적 능력을 가진 인재의 개발이 대학 교육에서 중요한 목표가 되면서 대표적인 실용학문인 관광학의 위치 자체는 크게 나쁜 편은 아니었습니다.

2000년대 이전까지 대학의 관광학 관련 교수들은 경영학 박사 출신, 어문/인문사회 계열 박사학위 소지자가 주류였으나 기존 관광학 계열 졸업생들 가운데 유관 전공의 해외 유학파가 늘어나고 해외여행 자유화 정책 이후 관광학 박사 취득자가 많아지면서 최근 20년 사이에 순수 관광 분야 학위자의 교강사 비율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2013년 학과별 취업률 통계에서 인문계열에서는 경영학에 이어 2위를 차지하기도 했으며 문화계열 학과인지라 취업이 용이하다고 할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문과 내에서는 괜찮은 편입니다.

단, COVID-19 사태로 관광, 호텔업, MICE 산업이 총체적으로 어려움에 빠지자 큰 위기를 맞이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한편, 문과 특성상 전공 분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은데 관광업체의 숫자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관광업이나 항공서비스업 등에 진출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 회사에 취직하기도 하며 특히 호텔경영학과는 그냥 경영학과라고 생각하고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직이수를 하면 특성화고등학교 관광과 및 관광경영과의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계열별 특성

외식경영 계열

외식산업경영에 관해 배우는 학과로 호텔관광경영학과보다 조리 관련 커리큘럼이 조금 더 들어있는 게 특징입니다.

말 그대로 외식산업에 관한 운영과 관리, 경영기술등을 배움으로써 경영관리자와 외식산업 CEO를 양성하는 학과로 외식경영, 외식조리경영, 외식조리서비스, 호텔조리경영학과 등으로 쓰이며 외식 관련 경영에 조리 관련 커리큘럼이 조금 들어간 커리큘럼으로 진행됩니다.

조리계열

조리에 대하여 배우는 학과로 4년제에서는 경희대학교 조리산업학과, 세종대학교 글로벌 조리학과,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과 등이 있습니다.

제빵이나 조리 실기수업 등 실제 요리를 하는 수업들이 개설되어 있고 그 외에 경영학 기초나 조리장 관리, 외식산업 등에 대해 공부합니다.

관광개발 계열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홍보하는 법, 관광개발론, 지역관광론 등이 주가 됩니다.

테마파크 사업론, 카지노 사업론 등 특정 산업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춘 과목도 있으며 가장 인지도가 높은 호텔경영학과에서 경영학적 과목을 많이 배우는 것에 비해 관광학의 비중이 높습니다.

관광통역 계열

현재 가장 각광받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외국어에 대한 집중 교육과 관광 기획, 호텔 서비스, 회의 유치 등 관광 분야의 전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관광통역안내사와 같은 유창한 외국어를 구사하는 국제적 관광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입니다.

 

 

반응형

인포스토리

트렌디한 최신정보, 유용한정보,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인포스토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