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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는 경상계열의 중심이자 문과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학과 중 하나인데요 문과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경영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는 어떤 진로를 정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학과소개

기업경영을 둘러싼 국내외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진취적인 인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경영학은 기업이라는 조직에 속하는 구성원의 행동방식을 분석하고 조직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지식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실용 위주의 학문입니다.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기업가 정신, 전문직업의식, 올바른 기업윤리와 건전한 가치관,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경영학 지식, 어학능력 및 국제경영, 정보감각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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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성/흥미

경영학은 마케팅, 생산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경영정보, 국제경영 등 다양한 세부 전공으로 구분되는데요 따라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분야도 다양하고 해당 분야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과 창의력이 요구되며 급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술개발과 글로벌 기업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주요 교과목

- 경영학과

경영학과는 기업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마케팅, 회계, 재무관리, 인사관리, 경영정보 등 각 분야의 관리기술을 종합적으로 교육합니다.

기업경영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생산해서 판매할지를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의 연속인데요 따라서 경영학은 기업경영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정보와 경영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초과목 :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조직행동

▶심화과목 : 재무관리, 생산관리, 인적자원관리, 경영전략, 계량경영, 경영정보,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윤리, 기업문화, 조직변화, 노사관계, 리더십, 품질관리, 서비스관리, 벤처창업과 경영, e-비즈니스

- 국제경영학과

국가 간 경제교류가 활발해지면서 기업의 해외진출이 늘어나고, 다국적 기업 같은 세계적인 기업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국제경영학과는 기업경영의 세계화 및 국제화에 필요한 경영전략과 전문지식 등을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지역연구, 무역론, 국제마케팅, 국제전략경영, 국제통상 및 국제물류 등이 포함되며 전문대학에서는 유통과 통상에 관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가르칩니다.

▶기초과목 :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조직행동, 국제경영, 국제통상, 재무관리, 생산관리

▶심화과목 : 국제마케팅, 국제경영전략, 국제재무관리, 국제인적자원관리, 국제경영환경분석, 외환시장, 국제기업조직론, 국제조세, 국제경영정책, 경영과 공정거래, 글로벌 CEO연구, 경영정보시스템

- 마케팅학과

마케팅학과에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욕구를 파악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효과적인 판매를 위한 시장이론 및 실무를 배우게 됩니다.

주로 마케팅조사를 위한 통계방법, 소비자행동 분석, 마케팅원리와 전략 등을 집중 교육합니다.

전문대학에서는 마케팅에 관한 이론과 함께 실제 현장조사와 같은 실무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초과목 :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조직행동, 마케팅조사

▶심화과목 : 마케팅전략, 마케팅관리, 소비자행동,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인터넷마케팅, 글로벌마케팅, 광고관리, 유통관리, 서비스경영, 경영정보시스템

- 경영정보학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기업환경이 정보화, 디저털화되면서 경영정보에 대한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경영정보학과에서는 경영학 이론과 정보기술 지식을 접목한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 운영, 관리를 종합적으로 교육합니다.
전문대학에서는 경영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전산실무교육, 회계와 세무에 대한 실무교육 등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기업과 소비자의 디지털 인프라를 통한 전자상거래도 경영정보의 한 분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초과목 : 경영정보학개론,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컴퓨터 및 정보통신

▶심화과목 : 시스템분석 및 설계, 데이터베이스관리, 통신 및 네트워크, 경영소프트웨어, 의사지원시스템, 프로젝트관리, 정보보안 및 네트워크관리, 정보통신경영, 정보자원관리, 정보시스템평가, 웹정보시스템

- (응용) 경영학과

(응용) 경영학과는 미디어, 의료, 부동산, 창업, 농업 등 특정 분야에 경영학 이론을 적용하여 경영활동에 응용하는 학과입니다.
경영학의 범학문적인 성격 때문에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되며, 경영학보다는 각 분야의 성격이 강한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해당 학과에서는 일반적인 경영원리뿐만 아니라 적용하는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함께 공부합니다.

▶기초과목 :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조직행동

▶심화과목 : 미디어경영, 병원경영, 부동산경영, 창업경영, 농업경영, 벤처경영, 해운경영, 골프경영 각 분야 전공과목

진로 선택 Tip

전체 전공자 취업률 집계 자료에선 의료계열이 1위이고 그다음을 공학, 자연과학계, 법학, 행정학 등 기타 인문사회계열과 예체능 순으로 취업률이 낮아지는데 하지만 전체 취업률 자료는 신뢰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명문대부터 지방대까지 상경계 전공자를 배출하는데 스펙을 갖춘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이들이 취업률 자료에 함께 집산되기 때문인데요 개별 대학별로 집계한 자료가 아니라면 믿어서는 안 됩니다.

 

학사라면 다음과 같은 진로가 존재하는데요 만약 자신의 학교가 명문대가 아니라 '일반 인서울 대학교'라면 명문대 졸업자보다 조금 눈을 낮춘 취업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일단 증권가, 재경, 경영지원(전략기획, 인사 등)에 뽑힐 확률은 명문대에 비해 낮기 때문인데요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경영지원 직무는 명문대 출신만으로도 채울 수 있을 만큼 사람을 적게 뽑고 지원자도 많습니다.

 

따라서 은행, 영업, 물류, 매장관리 등의 전공 유관 직무를 선택해 집중하는 것이 취업 확률을 월등히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방향성 없이 이것저것 듣거나 명문대 졸업자들과 주로 경쟁해야 하는 전공/직무인 전략기획, 인사, 재무 등에 도전하는 경쟁자에 비해 합격 확률이 올라갑니다.

 

물류 계열 직무를 지원하기로 정했다면 인턴을 수행하고 엑셀, 원가관리회계를 들어놓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제조업 물류 직무라면 지원하는 회사에 관련된 이공계 클래스까지 들어놓는 게 좋은데요 반대로 대기업 종합물류 기업이라면 영어가 필수적으로 중국어를 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중견기업 육상운송회사라면 물류관리사, CPIM 등의 자격증을 따놓을 수 있다면 도움이 됩니다.

 

공공기관이나 지방소재 기업은 학벌을 보지 않고 지역인재 전형을 실시하는 곳이 많으니 한국사나 컴활 1급 같은 포괄적인 자격증과 가고자 하는 직무와 관련된 전문자격증을 여러 개 취득해 놓았다면 도전할 만합니다.

물론 문과 직무는 TO가 애초에 적은 데다가 그나마 지방할당인재로 뽑히는 사람은 거의 대부분이 지거국 출신인 만큼 취업이 쉽지는 않습니다.

공인회계사, 세무사, 공인노무사 등 전문직 시험에 도전해 합격만 한다면 제일 좋은 루트일 것입니다.

진출분야

기업체 : 은행, 증권회사, 선물회사, 자산운용사, 투자자문사, 금융지주회사, 종합금융사, 투자신탁회사, 보험회사, 컨설팅회사, 무역회사, 유통회사, 마케팅회사, 회계법인, 세무법인, 언론사, 외국계회사, 리서치회사, 호텔, 병원

연구소 : 산업경영연구소, 경영문제연구소, 한국기업경영연구소

학교 : 중, 고등학교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재경직, 세무직, 관세직, 감사직, 국제통상직 공무원)

정부 산하 국책은행 및 연구원(한국은행,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등)

자영 : 공인회계사 사무실, 세무사 사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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