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아보카도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식품이며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올라있는 과일입니다.

'숲 속의 버터'라는 별명에 걸맞게 과일임에도 불구하고 영양과 지방이 풍부한데요 마요네즈나 버터, 치즈 등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식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USDA 영양 분석에 따르면 아보카도는 100g당 열량이 160kcal이며 탄수화물 9g, 지방 15g, 단백질 2g 등으로 구성되는데요 지방 함량이 높지만 60% 이상이 단일 불포화지방산이고 식이섬유 함량도 100g당 7g으로 높은 편입니다.

 

앨라배마 대학 연구진은 아보카도처럼 칼륨 함량이 높은 과일은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고혈압 관리에 도움이 되고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혈관 석회화를 예방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아보카도에 들어 있는 루테인과 카로티노이드 등은 노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안질환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시력 악화를 예방할 수 있으며 베타카로틴과 리코펜은 피부를 부드럽고 건강하게 하며 손상된 모발에 윤기를 선사하기도 합니다.

 

아보카도는 노화로 인해 약해지는 뼈 건강 관리에도 효과적인데요 아보카도의 제아크산틴과 루테인, 그리고 각종 필수 미네랄이 뼈 건강을 증진하고 골밀도에 영향을 미쳐 골다공증 위험을 낮추며 풍부한 오메가 3 지방산은 관절과 근육의 염증 예방을 돕습니다.

소화불량이나 위장 질환으로 인한 구취 예방에도 효과적인데요 아보카도의 비타민 B6는 입덧하는 여성의 메스꺼움과 구토 완하에 효과적이고 열량과 필수 영양소 함량이 높아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즉각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미국 환경단체 EWG에서 해마다 진행하는 과일 및 채소 안전성 검사에서 잔류 농약 양이 가장 낮은 안전지수 1위 과일로 선정된 만큼 빅적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고르는 방법과 저장방법

포동포동하고 동그랗게 생겼으며 과피가 너무 검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후숙 과일로 자연스럽게 익히고 싶을 때는 실내온도에서 보관하면 되는데요 빨리 익히려면 상온에서 종이봉지 또는 신문지에 싸서 1~2일 정도 두면 먹기 좋게 말랑해집니다.

 

익은 아보카도는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 보면 되는데요 익지 않은 것을 냉장고에 넣으면 익기도 전에 상할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더 오래 보관하려면 냉동실에서 3개월에서 6개월까지도 가능한데요 냉동실에 넣을 때에는 아보카도 껍질을 벗겨 레몬즙을 발라주고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해주세요.


먹는 방법

아보카도는 다른 과일 및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영양소 흡수 면에서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보카도의 지방은 체내에서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성분을 활성화시키며, 이러한 효과는 샐러드를 아보카도와 함께 먹을 때 3~5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손질은 칼날이 씨에 닿도록 세로로 칼집을 넣은 다음 양손으로 비틀어 2 등분하고, 둥글고 큰 씨는 칼날이 살짝 박히도록 넣어 힘을 조절하며 빼냅니다.

 

껍질은 칼로 벗기지 않아도 손으로 간단히 벗겨지는데 혹은 숟가락으로 퍼내도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그냥 먹으면 별다른 맛이 나지 않지만 잘 숙성이 된 상태에서 먹으면 제 맛을 느낄 수 있고 어떠한 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재료가 됩니다.

 

아보카도를 가장 손쉽게 먹는 방법은 잘 익은 아보카도에 칼집을 내서 진간장을 살짝 뿌려 먹거나 발사믹 식초에 샐러드로 해서 먹으면 요리를 하지 않고도 쉽게 아보카도를 먹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인포스토리

트렌디한 최신정보, 유용한정보,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인포스토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