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 루어낚시 입문 ▣

루어낚시 입문 스피닝릴

스피닝리르이 최대 장점은 원투성인데, 라인이 방출될 때 저항감이 적어 가벼운 루어도 보다 멀리 던질 수 있습니다.

초심자도 쉽게 연습하여 능숙히 사용할 수 있다. 여러 가격대의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어 있습니다.

루어낚시의 특성은 던지고 감고를 하루 종일 반복해야 하는 낚시이므로 보다 가벼우면서도 견고한 릴을 고릅니다.

 

대물이 걸렸을 때 릴에 대상어의 강한 저항이 전해지면 낚시줄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낚시 전에 드래그 설정을 자신이 사용하는 낚싯줄의 강도를 감안하여 드래그를 조정해 놓습니다.

낚싯줄을 라인 롤러에 걸어서 낚시줄을 손에 잡고 당겼을 때 스풀이 어느 정도 부드럽게 역회전하는 저오의 강도로서 드랙을 설정합니다.

드랙이 너무 느슨하면 드랙의 효과가 없을 뿐더러 제어를 하기 힘들므로 주의합니다.

 

스피닝 릴의 베일 암을 제끼고 캐스팅을 하면 낚싯줄은 나선형으로 방출되어 나가는데 이것이 실꼬임의 근원적인 원인인데 낙하 지점을 어느 정도 예측을 하고 검지 또는 중지로서 스풀 가장자리에 대어서 낚싯줄 방출을 조정합니다.


루어낚시 릴의 크기 선택

루어를 수 없이 던지고 감아들이는 것을 반복하는 루어낚시에서는 되도록 가벼운 릴을 선택 하는 것이 체력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짧고 약한 강도의 낚싯대에서는 작은 릴을, 길고 센 낚싯대에는 비교적 큰 릴을 결합합니다.

슈어캐치 에어스핀(AirSpin)릴은 ASF200과 ASF400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200은 배스 및 중소형어 루어낚시에 적합하고, 농어 및 중대형어를 노리면 400이 좋습니다.


드래그의 조절

낚시릴의 드래그는 낚싯줄에 어느 정도 일정이상의 힘이 가해지면 스풀이 회전하면서 낚싯줄이 풀려 나가게 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강한힘이 낚싯줄을 끌어 당길때 낚싯줄이 끊어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드래그는 낚시하기 직전에 조절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낚싯줄 강도의 1/3 정도에 설정하는데 12LB 낚싯줄을 사용하면 4LB 강도로 드래그를 설정합니다.

보통 다소 세게 실을 끌어 당겨서 스풀이 풀려나갈 정도의 강도로 설정하면 무난합니다.

 

반응형

인포스토리

트렌디한 최신정보, 유용한정보,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인포스토리 입니다.